뉴트리라이트 캠퍼스Talk&Talk멘토 Talk[뉴트리라이트] CREATIVE 해지는 법? 결국 호기심이 답이다

멘토 TALK

검색 폼

[뉴트리라이트] CREATIVE 해지는 법? 결국 호기심이 답이다

[뉴트리라이트] CREATIVE 해지는 법? 결국 호기심이 답이다

 

3월 월모임을 하고 나서 1달 후, 눈 깜짝할 새 4월 월모임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월모임은 TWBA 사옥에서 진행되었는데요~

TBWA 방주성국장님께서 1시간 반동안 CREATIVE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CREATIVE해져야 한다는 소리를 지겹도록 듣고 있는 현세대 청춘들

어떻게 하면 creative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국장님께서는 창의적이기위해서는 CONTENTS가 답이다라는 말씀으로 강의를 시작하셨어요.

컨텐츠가 무엇이냐에 따라 파생시킬 수 있는 힘이 다르다고 하셨는데요.

우리는 먹을/들을/볼/만질/맡을/생각할/놀/자랑할/나눌 꺼리들을 

발견하고 조합하고 공유하는 과정 속에서 creative한 것들을 생산한다고 해요. 

 

daniel h.pink에 따르면 새로운 시대에 앞서 우리가 갖춰야 할 것은

합리적인 사고 + 여섯가지 자질이라고 하는데요

여섯가지 자질은

story(not only argument) –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 스토리텔링능력

meaning(not only accumulation) – 그 안에서 의미를 찾아낼 수 있느냐 

empathy(not only logic) – 감성을 다른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느냐

play(not only seriousness) –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재미 요소를 뽑아낼 수 있느냐

symphony(not only focus) –  다른 것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느냐

design(not only function) – 좀 더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다른 해결책을 낼 수 있느냐

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자질들을 갖추고 계신가요>?? 

이 6가지 자질을 3가지 핵심가치로 더 압축해보면 컨셉 스토리 디자인이라고 해요.

1. CONCEPT(컨셉)

컨셉이란 분산된 이미지를 통합하는 힘을 말합니다. 브랜드가 이렇다라는 약속을 보여주는 것이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perspective 즉 관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관이 있어야 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현대카드도 지불수단에서 유통업으로 또 현재는 컨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모습으로 변모했지만 여전히 그들의 컨셉, 혁신을 잘 유지해나가고 있죠.

2. STORY(스토리)

이야기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인간의 주요한 사고 수단입니다. 여러분은 moleskine노트를 아시나요? 다른 노트들과 별 다를 것 없는 이 노트는 제품차별화의 한계를 스토리로 극복했습니다. 물리적 속성보다는 개성과 역사를 담아낸 것이지요.

3. DESIGN(디자인)

"SIMPLE IS BEAUTIFUL" 단순함의 미학을 모두 아실 거에요. 하지만 모든 것을 단순하게! 라고 생각해서 논리가 필요한 부분까지 단순화시켜버리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복잡함과 혼란함을 구분하실 수 있어야 한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장식이 많은 혼란함과 달리 복잡함은 밑에 내재되어 있는 구조가 있기 때문에 그 구조를 지워버리면 큰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순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렇게 되기 위한 최소한의 원리와 논리가 있기 때문에 복잡한 형태라는 거죠. 그래서 sato Kashiwa는 디자인은 crative 넘치는 정리술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사물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본질을 도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예를 들어 다리를 디자인 해주세요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어떤 모양으로 할까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본질을 파고들어 강을 건너는 방법이 다리가 최선일까? 모노레일이나 해저터널을 어떨까라는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결국 3가지를 종합하면 공감이라는 답에 이르게 됩니다.

컨셉 스토리 디자인을 잘 가지고 상대방을 설득하기보다는 그 사람으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게 중요한 거겠죠?

 

국장님은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10년동안 광고계에 있으면서

CREATIVE해지는 해법을 저희에게 가감없이 말씀해주셨습니다.

정답은 바로 호기심이였습니다.

아무리 능력있어도 호기심 없이 세상을 바라보면 절대로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없다는 거죠.

앞으로 호기심있게 세상을 바라보고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봐요~~~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댓글 작성시 유의사항

광고성 스팸, 비방과 욕설이 난무한 악성 댓글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우리 모두 매너인이 되어 정이 넘치는 댓글 문화를 만들어 가요.

진정한 매너인은 댓글도 남다르다! 광고성 스팸, 공격적인 악성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욕설 및 비방, 주제에 맞지 않는 광고성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NUTRILITE
한국암웨이(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517, 27층(삼성동, 아셈타워), 개인정보처리방침 | 고객센터 1588-0080

대표이사: 김장환 | 사업자등록번호 : 120-81-03391

COPYRIGHT 2016 BY AMWAY 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