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라이트 캠퍼스Talk&Talk멘토 Talk[뉴트리라이트] 3월 파워블로거 특강, 스토리로 소통하고 다르게 보며 타겟을 고려하라!

멘토 TALK

검색 폼

[뉴트리라이트] 3월 파워블로거 특강, 스토리로 소통하고 다르게 보며 타겟을 고려하라!

4기 간이

뉴트리라이트 대학생 기자단 3월 특강,

파워블로거 솔샤르님

 

안녕하세요, 간이 기자입니다! 지난 3월 정기모임 때 뉴트리라이트에서 저희 기자단을 위해 특별한 강연 하나를 준비해주셨답니다. 바로 파워블로거 솔샤르님의 특강이었는데요. 처음에는 '파워블로거 특강? 뭐지? 그냥 파워블로거 되는 법인가?'라고 단순히 생각하고 월모임에 참석했던 간이기자! 그러나 강연이 끝났을 땐 생각이 180도 달라졌다고 합니다. 아니, 어떤 특강이기에 생각이 180도나 달라졌을까요? 궁금하시죠? 그럼 여러분에게만 살짝 소개해드릴께요! 솔샤르님의 특강을!

 

●솔샤르, 당신은 누구신가요?

(사진 출처_ 솔샤르님 블로그_ http://blog.naver.com/timberguy/)

 

우선 특강 소개에 앞서 솔샤르님에 관해 간단히 소개해볼께요! 위의 이미지만 보시더라도 굉장히 예전부터 파워블로거셨던 것을 알 수 있답니다. 그것도 한 가지 분야에서가 아니라 중간에 분야도 두 번 바뀌셨다고 하네요. 우와, 한 번 하기도 힘든 네이버 파워블로거 세계에서 분야까지 봐껴면서 파워블로거를 해오셨다니! 정말 대단하죠?

 

●내 중심이 아닌, 보는 이의 중심_'소통'

"캐나다에서 의료소송이 많이 일어나자, 약 3년동안 그들은 의료소송에 관한 분석을 한적 있었어요. '소송을 많이 받는 의사와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는 의사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하는 분석이었죠. 결과는 의외로 단순했어요. 소송을 많이 받는 의사와 그렇지 않는 의사 사이에는 단 3분의 차이 밖에 없었어요. 환자와 단 3분 더 소통 하는 것. 그것이 소송을 막는 가장 큰 차이점이었죠." 소통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면서 솔샤르님이 말씀해주신 한 예시입니다. 양방향 SNS 소통이 범람하는 지금 시대에 '소통'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과 소통하는 대상에게 좀 더 친근감을 표시하고 같은 조건이라면 '소통'하고 있는 대상을 선택하려 합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도 이젠 단순 배너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아닌, 서포터즈, 체험단 등을 운영하여 블로그 등 SNS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을 통해 어필하려 합니다. 그렇기에 '요즘도 블로그 해요?','그거 포화상태 아닌가?' 라는 물음은 아직 성급한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내 중심적이 아닌, 누가 내 콘텐츠를 볼 것인가? 를 생각하고, 보는 이를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소통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시면서, 솔샤르님이 위와 같은 말씀을 하셨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인상적인 말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이기에 제 블로그 콘텐츠에 관해서도 새삼 다시 생각하게 되었지요!smiley

 

●인간은 이야기에 열광한다_'스토리'

블로그를 할때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죠. 'SNS 스킬이 무엇이지? 어떤 포스팅을 해야할까?' 솔샤르님이 말씀하시길 이런 걱정에 대한 대답은 'NO!'라고 합니다. 어떤 포스팅을 할지, 스킬이 무엇일지 생각하기 이전에 우선 '어떤 스토리를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사람들은 스토리에 열광하고, 그래서 조금 다르게 보는 시각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조금 다르게 보고, 그러면서 독자 중심의 콘텐츠를 만들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이셨어요. 그 예시로 시인 도종완님의 말씀을 인용하셨는데요. '내가 울면서 쓰지 않으면 아무도 내 글을 보고 울지 않는다.'라는 말씀이었어요. 이제는 과거의 'What to say'에서 벗어난 'How to say'를 고민해야 하고, 주목받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선 다르게 보기 연습이 필요하다고 하셨어요.

 

●하나를 보더라도 다르게!_'시인의 눈'

"다르게 보기?"

'그렇다면 다르게 보기를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나요?' 라고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저희 기자단들의 생각을 읽었을까요? 솔샤르님께서 이 부분에 관한 대답도 해주셨답니다. 바로 '다르게 보는 사람들의 눈이 되어라.' 한 마디로 '시인의 눈이 되어라!' 였어요. 그러면서 시인 안도현님의 '스며드는 것' 이라는 시를 들려주셨어요. 여러분도 한번 읽어보실래요?

 

늘 맛있는 반찬이라고만 생각해왔던 간장게장을 다르게 바라보는 시각으로 시를 쓰자 이렇게 한 편의 슬픈 시가 완성되었어요. 이런 식으로 다르게 보는 시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받아들이는 사람으로 하여금 깊은 공감과 인상을 주게 된다네요.

 

●매력적인 바보_'소셜 SNS'

하버드 대학교의 한 연구 결과에서, 세상은 유능한 밉상보다는 매력적인 바보를 원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이 연구결과를 특강에 적용해보자면 바로 소셜 SNS가 그 '매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전략으로도 쓰이는 블로그! 저는 단순히 취미로 해왔던 블로그가 시장에선 어떤 전략으로 쓰이는지, 그리고 얼마나 중요한 수단인지를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또 새삼 제 블로그의 콘텐츠에 관한 생각도 다시 하게 되었어요. 지금 이 기사를 이젠 마무리 하고, 제 블로그의 컨셉과 콘텐츠에 관한 생각을 더 해봐야겠어요. 그럼 언젠가 저도 솔샤르님처럼 파워블로거가 될 수 있겠죠smiley?

 

 

 

댓글 작성시 유의사항

광고성 스팸, 비방과 욕설이 난무한 악성 댓글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우리 모두 매너인이 되어 정이 넘치는 댓글 문화를 만들어 가요.

진정한 매너인은 댓글도 남다르다! 광고성 스팸, 공격적인 악성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욕설 및 비방, 주제에 맞지 않는 광고성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NUTRILITE
한국암웨이(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517, 27층(삼성동, 아셈타워), 개인정보처리방침 | 고객센터 1588-0080

대표이사: 김장환 | 사업자등록번호 : 120-81-03391

COPYRIGHT 2016 BY AMWAY 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