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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트리라이트] 집순이의 코어 단련 7일 홈트 후기

리니린 9기

[뉴트리라이트] 집순이의 코어 단련 7일 홈트 후기

 

안녕하세요! 코어 단련 7일 홈트 후기를 들고 찾아온 리니린 기자입니다!


잠깐!
홈트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립니다
홈트는 홈 트레이닝(Home training)의 줄임말로, 집에서 운동하는 것을 의미해요!
네이버 초록창에 검색해보면 홈트족, 홈트친구 등의 검색어가 함께 뜨는 것을 보아,
집안에서 간편히 운동하시고자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제목 : 코어는 중요하다!]
지난해 인바디 검사를 했는데 풍부한 내장지방, 코어 근육량 부족으로
트레이너분께 걱정 아닌 걱정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코어근육이 부족하면 뭐가 문제일까요!?
우리 몸의 코어 근육은 총 29개! 각 근육들은 척추, 복부, 골반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요.
코어 근육 부족 -> 잘못된 자세 -> 부담이 가중되는 다른 부위의 무리, 신체 통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 코어 근육이 잘 발달해있으면 일상에서도, 운동 시에도 대부분의 신체 활동을 더 쉽게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 https://www.mayoclinic.org/healthy-lifestyle/fitness/in-depth/core-exercises/art-20044751)

[소제목 : 돈 없는 집순이는 집에서 다 해결한다!]

리니린 기자의 이번 겨울방학 계획은
헬스장 등록하기, 공원 30분 이상 걷기, 체중 5kg 빼기였습니다.

 

성공했을까요?
….
처참히 실패했습니다!

"왜 그랬을까?"
부족한 돈, 너무 추운 겨울 날씨, 그리고 나가려는 의지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해요ㅠㅠ
돈 없는 집순이는 집에서 해결한다!는 마음으로 7일 맛보기 홈트를 계획해봤습니다.

[소제목 : 무슨 운동을 할까?]
선택 기준은 "입문자인 나도 쉽게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이었습니다.
그렇게 다섯 가지 운동을 선택해보았는데요,
1. 플랭크 2. 레그레이즈 3. 크런치 4. 바이시클 5. 사이드크런치
가 그 주인공입니다!

플랭크 20초, 레그레이즈/크런치/바이시클/사이드크런치 각 20회씩 2세트 해봤습니다.
1. 플랭크 – 20초


시작한 지 15초 만에 온몸이 사시나무 떨리듯 오돌돌 떨게 만들었던 플랭크….

확실히 배 쪽에 힘이 가는 게 느껴졌습니다.
뭐든 하면 는다고, 7일차쯤에는 첫날 보다 더 긴 시간 동안 견딜 만했어요!

2. 레그레이즈-20회


레그레이즈를 하면서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걸 느꼈습니다.
배에 힘이 부족하면 허리의 반동으로 다리를 올리려고 해서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쉬웠기 때문이에요ㅠㅠ
나중엔 요령이 생겨 허리에 힘을 풀고 배에 손을 올리고 힘이 들어가는 걸 느끼면서 운동하니 전보다 쉬워졌습니다.

 

3. 크런치-20회


윗몸일으키기와 비슷하지만 배에 힘만 주고 돌아가는 크런치…!
몸이 끝까지 다 안 올라가니까 쉬울 줄 알았는데
이쯤 하니까 배가 욱신욱신하고 다시 올라올 자신이 안 생긴달까^^…

 

4. 바이시클 – 20회

개인적으로 저는 이 동작이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물론 힘든 건 똑같지만, 다리를 번갈아가면서 쭉쭉 펴니까 리듬감이 느껴지더라고요 ᄒᄒ
운동하면서 특별히 좋아하는 동작이 생기면 좋은 것 같아요.
'그 순서까지만 참아야지' 하는 동기도 생기고요!

5. 사이드크런치 – 20회


이름은 크런치와 비슷하지만 자극되는 부위는 조금 달랐습니다!
확실히 중심부보다는 옆쪽에 있는 근육이 자극됩니다.
마찬가지로 자극 부위를 천천히 느끼면서 숨 고르기! 이제 마지막이네요…!

 

이렇게 한 세트 더 반복 한 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쥬금.
이렇게 됩니다… 후후…


 

[소제목 : 일주일 동안 어땠어요?]
첫날에는 내가 일주일 동안 이걸 매일 할 수 있을까,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개수를 줄여야 하나, 종류를 줄여야 하나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자존심이 허락 안 하더군요 후후

매일 타임랩스로 기록하며 운동했기 때문에 스스로와의 약속을 잘 지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누군가가 지켜보는 기분이 들어 끝까지 완수하게 되고,
스스로 자세를 점검하는 도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코어 근육의 체감상 변화…!
초반에는 근육통이 너무 심해서 웃을 때도, 재채기할 때도 버거웠습니다^___^…
그렇지만 5일차, 6일차가 되니 눌렀을 때 전보다는 단단해진 복근을 느낄 수 있었어요.
보여드릴 수도 없고 참,,,ㅎㅎ,,,(살에 가려서)
무엇보다도 뿌듯함이 정말 크더라고요! 짧은 기간이라도 해냈다는 자신감이 뽬뽬

[소제목 : 그렇지만 주의할 점]
7일간 경험해보니까 홈트는 경제적이라는 점, 유동적으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드리고 싶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먼저, 근력 운동에서 올바른 자세는 몹시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계속 홈트를 하다 보면 오히려 신체에 부담이 가서 몸이 상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muscleandfitness.com/workouts/workout-tips/10-form-mistakes-you-need-fix-now)
반드시 올바른 자세를 알아보고, 스스로, 혹은 도움을 받아 점검하며 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두 번째로, 체중 감량을 하려면 근력운동만으론 부족합니다.
사실 본격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려면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www.healthxchange.sg/fitness-exercise/weight-management/weight-loss-resistance-trainingaerobic-
exercises
)

제가 소개 드린 운동들은 모두 근력 운동에 해당하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꼭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세요!

유산소운동
걷기 운동을 하고 있는 리니린기자!
홈트 7일 후기, 재미있으셨나요? ㅎㅎ
사진들을 보니 힘들지만 뿌듯했던 지난주가 떠오르네요!
물론 7일 가지고는 드라마틱 한 변화를 보기 어렵겠지만, 시작이 반이니까요!!
7일을 성공하셨다면 14일, 한 달, 매일매일 꾸준히 운동할 동력을 찾으셨을 거예요
뉴트리라이트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모두 단단한 중심!
단단한 코어근육을 가질 수 있도록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뉴트리라이트 대학생기자단 9기 "리니린" (*본 기사는 한국 암웨이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배경
리니린 9기
뉴트리라이트 대학생기자단 화이트팀 리니린 9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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